오버부킹 비행에서 좌석을 양보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 때

여러분은 비행기에서 좌석을 양보하는 대가로 얼마를 받고 싶으신가요? 최근 델타 항공은 그랜드래피즈에서 미니애폴리스로 가는 오버부킹 비행에서 승객들에게 10,000달러를 제시하며 좌석을 양보할 자원자를 모집했습니다. 비행기를 탑승한 제이슨 아텐(Inc. 매거진의 기술 칼럼니스트)은 승무원이 비행기를 떠날 자원자를 모집하고 있다는 발표를 듣고 이 대가가 상당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승무원은 “Apple Pay를 이용하시면 바로 현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자원자를 유도했으며, 제이슨은 이런 대규모의 보상 제안을 처음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델타 항공은 처음에 5,000달러를 제시했지만 점차 제시 금액을 올렸고, 결국 10,000달러의 제안이 나오자 20분 후에야 필요한 수의 자원자가 모집되었습니다. 아텐은 그가 탑승했던 비행기에서 승객들이 처음에 몇 명의 자원자가 필요한지 알지 못했기 때문에 이 기회를 놓쳤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가 자원자가 8명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그 자리에 올랐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몇 명은 이미 떠났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오버부킹 상황에서 좌석을 양보하는 것이 얼마나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버부킹 비행에서 좌석을 양보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 때

비행기에서 좌석을 양보해야 할 때

항공사는 오버부킹을 일상적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승객이 탑승하지 않거나 취소할 가능성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실제로 오버부킹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비행기가 넘치는 경우, 승객을 강제로 내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10,000달러를 받는 기회는 드물지만, 실제로 오버부킹으로 인해 탑승이 거부되는 일이 점점 더 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항공사와 공항에서 직원 부족 문제로 인해 더 많은 승객들이 자신의 자리를 포기하게 됩니다.

미국 교통부의 2022년 첫 분기 항공 여행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10개 항공사는 총 75,627건의 자발적인 탑승 거부를 처리했습니다. 이는 2021년과 비교해 452%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반대로 강제로 탑승이 거부된 승객은 7,333명이었으며, 그 숫자는 883%나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현재 항공사들이 오버부킹을 처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원자들을 모집해야 하는지, 그리고 승객들이 얼마나 자주 좌석을 양보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처럼 오버부킹 상황에서 승객들이 자신의 좌석을 양보할 기회는 점차 늘고 있습니다. 그럼 이 기회가 가치 있는지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좌석을 양보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

좌석을 양보하는 결정을 내리기 전, 그 대가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 전문가인 마이클 딘은 “미래 여행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받는 경우, 그 조건을 서면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바우처의 만료일, 사용 가능한 조건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바우처는 처음 생각보다 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세부 사항을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바우처는 주로 항공사 정책에 따라 일부 제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우처를 사용하기 위한 특정 날짜나 구간에서만 유효하거나, 여행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없는 블랙아웃 날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러한 조건들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Startups Anonymous의 마케팅 책임자이자 전 공항 직원인 델리아 조이스는 “처음에는 제안이 너무 좋아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제안에는 사용 제한이나 세금 등의 조건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런 조건들은 특히 여행의 편리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우처를 사용하려면 추가적인 조건을 충족해야 하거나, 해당 바우처가 특정 기간에만 사용 가능하다면 계획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발적으로 좌석을 양보하기 전에 해당 바우처의 조건을 충분히 이해하고, 미래 여행 계획에 얼마나 유용할지 신중히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을 최대화하는 방법

만약 좌석을 양보하는 것에 동의한다면, 보상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국 교통부는 항공사가 제공하는 보상 금액에 한도가 없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승객은 보상을 협상할 권리가 있습니다. 항공사에서 승객을 자발적으로 탑승 거부하게 하기 위해 제시하는 보상은 현금이나 비행기 바우처일 수 있습니다. 이때, 현금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승객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승객 권리법(Passenger's Bill of Rights)"을 언급하며 현금 보상을 요구하면 더 나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명의 자원자가 필요한 경우, 마지막 자원자가 받는 보상과 동일한 금액을 요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원자가 처음에 300달러를 제안받았고 마지막 자원자가 1,000달러를 받았다면, 초기 자원자도 그와 같은 금액을 받도록 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자원자가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상 전략은 반드시 부드럽게 요청해야 하며, 항공사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적절한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항공사가 제공하는 식사 바우처와 호텔 숙박, 공항과 호텔 간의 교통편 제공 여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항공사가 다음 날 비행기를 제공한다면, 이런 편의 시설들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구사항들을 미리 준비하면, 좌석을 양보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보상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좌석을 양보하지 않았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만약 자발적으로 좌석을 양보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항공사가 자발적으로 양보할 승객을 충분히 모집하지 못한 경우 여전히 좌석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항공사의 정책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항공사는 탑승 거부 승객을 선정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체크인 시간, 마일리지 프로그램 상태, 티켓 가격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기준에 따라 탑승이 거부될 승객이 정해지며, 항공사는 탑승이 거부된 승객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강제로 탑승이 거부된 경우,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부(DOT)에 따르면, 탑승 거부가 발생할 경우 승객은 원래 예정된 비행의 도착 예정 시간으로부터 1시간 이내에 대체 항공편을 제공받지 못하면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이 경우 보상 금액은 항공권 가격과 지연 시간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짧은 지연일 경우, 대부분의 승객은 항공권 1회 가격의 두 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상받습니다. 다만, 이 보상 금액은 최대 775달러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발적으로 좌석을 양보하지 않았을 때도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좌석을 양보하는 것은 금전적인 보상을 고려할 때 매우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지만, 항상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항공사의 정책을 잘 파악하고, 제시된 보상의 조건을 확인한 후 자발적인 좌석 양보를 선택한다면,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또한, 자발적인 양보 외에도 강제로 좌석이 빼앗길 경우에도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상황에 맞는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여행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더 나은 여행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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